집에서 보는 정보

아피제닌(Apigenin) 효능 및 주의점, 아피제닌이 좋은 이유 6가지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아피제닌(Apigenin) 효능 및 주의점, 아피제닌이 좋은 이유 6가지

시토스 2021. 10. 28. 20:08

아피제닌(Apigenin) 효능 및 주의점, 아피제닌이 좋은 이유 6가지

아피제닌(Apigenin)은 식물계에 널리 분포된 플라보노이드 일종으로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피토케미컬의 한 종류이기도 한 아피제닌은 생존을 위해 병원체와 햇빛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사람이 섭취해도 인체를 보호하고 혈액순환과 심장 건강, 불안감 해소, 다이어트, 테스토스테론 증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피제닌 보충제

아피제닌은 식물계에 널리 분포된 플라보노이드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도 아피제닌은, 항산화, 항염, 항균, 항 통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아피제닌은 다른 플라보노이드에 비해 항염증 효과가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가꾸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국소적으로 아피제닌을 사용하면 여드름과 피부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치료 여성

피부 건강

아피제닌은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통한 연구에서는, 아피제닌을 국소적으로 바르면 피부 세포 성장과 지방 분자 및 항균성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투과성 장벽 기능을 개선하고,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투과성 장벽 기능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는 아피제닌 크림이 주름 길이를 줄이고 피부 밀도와 탄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장 건강

아피제닌은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각종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장애, 감염, 면역 반응, 편두통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피제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사이토카인의 과도한 방출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쥐를 통한 연구에서는, 아피제닌이 심장 손상을 입은 쥐의, 부종과 세포 사멸,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장을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장통 남성

뇌 기능 향상

아피제닌은 신경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 재생 연구에 발표된 논문 보고에 따르면 아피제닌은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으로 인해 인지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쥐에서는 기억력과 학습 결핍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 시험에서도 아피제닌은 염증 매개체를 억제해, 뇌신경세포를 자극해 세포 성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이로제 여성

신경안정

아피제닌은 이완 및 진정 효과를 가지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피제닌은 코르티솔 수치를 감소시켜 만성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방지하고 뇌 건강을 지원해 우울증과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아피제닌은 설치류의 우울증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성 코르티솔에 유도된 마우스에서 아피제닌이 부동 시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아피제닌은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억제,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아피제닌은 특히 염증으로 인한 손상을 줄이고 인슐린 저항성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피제닌이 풍부한 식단은 특정 염증 단백질의 발현을 감소시키고, 면역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며 급격한 혈당 상승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 암환자

항암 효과

아피제닌은 암세포의 자멸사를 유도하고 새로운 혈관의 성장을 방해해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아피제닌은 암세포의 포도당 흡수를 억제하고 암세포와 주변의 기질 성장 방해하며 암 진행 및 확산을 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카고에 있는 파인 베르크 의과대학 연구에서는 아피제닌을 젬시타빈과 함께 사용하면 췌장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샬롯 양파

아피제닌 음식

아피제닌은 수많은 식물과 과일에서 볼 수 있으나 파슬리, 셀러리, 셀러리 악, 카모마일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피제닌은 카모마일 꽃에 많이 들어있는데, 전체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피제닌은, 오렌지, 샐러리, 오레가노, 와인을 포함한 다양 식물에 널리 분포돼 있어, 파슬리, 금귤, 양파, 밀 싹, 백리향, 스피어민트, 고수를 포함한 많은 과일과 채소 허브에서 흔히 찾을 수 있습니다.

 

아피제닌 음식

아피제닌 부작용

아피제닌은 과일과 채소, 허브 등, 식단을 통해서 섭취할 때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영양제와 같은, 고용량의 아피제닌을 섭취하면 사람에 따라서는 위장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피제닌은 에스트로겐을 활성화하는 작용이 있어,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은 여성이나 호르몬 관련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