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금화규 효능 및 활용, 금화규 영양성분과 주의점 본문

식품, 효능, 건강

금화규 효능 및 활용, 금화규 영양성분과 주의점

시토스 2021. 12. 14. 12:57

금화규 효능 및 활용, 금화규 영양성분과 주의점

금화규는 아욱과 에 속하는 일 년생 초본식물로 꽃을 비롯한 잎과 줄기 뿌리에 이르기까지 전초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닥풀로 불리기도 하는 금화규는 뿌리에 점성이 있는 물질이 풍부하므로 오래전부터 종이를 만드는 중요한 재료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금화규에는 128가지 이상의 피토케미컬 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으며,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염증을 완화하고 신장 손상을 방지하며 신체 조직을 회복시키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금화규 꽃차 효능

금화규 잎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잎채소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한방에서 꽃을 황촉규화, 뿌리를 황촉규근, 종자를 황촉규 자라 하여 한약재로 쓰는데, 염증과 통증을 없애주고 신장 기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화규는 소변을 잘 못 보는 증세를 치료하고, 종기와 악창, 볼거리 화상 등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젖 분비를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젊은 연인들

신기능 향상

금화규는 중국에서는 멸종위기에 이를 정도로 열광하는 약재 중 하나로, 독이 없으면서도 열을 식히고 해독과 습열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해 혈압을 낮추고 양기를 북돋아 주며 신장을 보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효과가 뛰어난 금화규는, 해열과 해독, 장 건강, 피로 해소 등에 효과가 있어 장수초라 불리며, 장기간 복용하면 발기부전, 조루, 성욕 저하 등에 효과가 있으며, 부작용도 없어 식물 비아그라로 불리기도 합니다.

금화규 영양성분

금화규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올레산 비타민E, 셀레늄, 뉴클레오사이드, 다당류, 유기산, 스테로이드, 정유 성분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습니다. 또한, 금화규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삭이며, 항 당뇨병성 신증, 심장보호, 진통, 항경련, 항우울, 항바이러스, 신경보호, 면역조절, 간 보호와 뇌 건강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화규 꽃 효능

금화규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성분이 풍부해 갱년기를 늦추고 갱년기 증상을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소로 활용할 수 있는 금화규 잎에는, 카로티노이드와 건조 중량의 18~24%를 차지하는 단백질과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소류 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발린, 히스티딘 등의 아미노산과 비타민 A, C, 리보 플래빈, 티아민 등의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구리, 칼륨, 망간, 인, 황 및 가 풍부합니다.

 

금화규차 마시는 여성

항염 및 항균 작용

금화규 차는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나 세균성 균주 퇴치에 효과적이며 붓기, 경련, 설사를 유발하는 대장균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금화규 추출물은 기관지염과 폐렴에서 요로감염에 이르는 다양한 세균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염증 효과가 강력한 하이페로사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와 긴장 해소에 도움을 주고, 혈관을 확장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금화규 잎

금화규 잎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건강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화규 꽃에는 식물성 콜라겐 성분과 팔미트산, 고시 페린, 올레산, 베타인, 리놀레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부의 산화적 손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어,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를 더해 줄 수 있으므로 화장품 원료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화규 씨앗

금화규 씨앗

금화규 씨앗은 비장과 위장, 근육조직 강화, 소화불량, 식욕부진 타박상 등의 염증과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구강궤양 치료에 도움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금화규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단백질, 미네랄 등은 활성산소와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인체 내분비를 조절하여 면역력을 촉진하며 심뇌혈관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말려서 가루로 먹거나 차로 우려 마셔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화규 차

금화규 활용 및 주의점

금화규는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민간에서는 술을 담그기도 하고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기도 하고, 씨앗은 기름을 짜서 쓰고 줄기와 뿌리는 말려서, 차나 약용으로 쓰고 있으며 어린잎과 줄기는 채소로 먹을 수 있습니다. 금화규는 오랫동안 사용됐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도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있지만, 낙태 약물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