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나무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편백나무는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 항균 및 살균력이 뛰어나 칩이나 큐브, 베개, 도마, 가구 등과 같은 생활용품과 오일 형태의 편백수도 있습니다. 편백나무의 가장 눈에 띄는 점 중 하나는 항균 및 살균 물질인 피톤치드(Phytoncide)의 배출 효과로,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다양한 가구 제작과 건축재로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목차

  • 편백나무 효능 및 활성물질
  • 편백나무 효능
  • 피톤치드 발산
  • 음이온 효과
  • 진정 효과
  • 정신 건강과 피로 해소
  • 편백나무 활용
  • 편백수

 

편백나무 효능 및 활성물질

편백나무 피톤치드에는 테르펜이라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숲에 독특한 향기를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테르펜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질환을 예방하고 비염 및 천식과 같은 호흡기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호흡을 통해 폐로 들어오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천식에도 도움이 됩니다.

 

편백나무 효능

편백나무 숲은 풍부한 음이온과 피톤치드가 풍부해 호흡기 건강과 심신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편백나무는 진정 효과가 있는 코티솔을 방출해 현대 생활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심리적 안정을 주고 스트레스와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톤치드의 뛰어난 항염 항균 특성은 호흡기나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나무 효능
편백나무 피톤치드 효과

 

피톤치드 발산

편백나무는 해충과 곰팡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항균물질인 피톤치드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동물과 달리 식물은 스트레스 상황을 피할 수 없는 대신, 침입자와 곰팡이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물질을 방출합니다. 편백나무 숲을 거닐 때 느끼는 상쾌한 향의 비밀은 피톤치드로, 기분과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적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음이온 효과

편백나무 숲은 스트레스 해소와 안식을 주어 우리의 감각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편백나무 숲은 흔히, 공기 비타민이라고 하는 음이온 분포가, 도심과 비교하면 10배나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편백 나무가 우거진 숲은 다른 나무숲과 비교해도 음이온 농도가 5배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진정 효과

편백나무는 코티솔을 함유하고 있어 이 천연 성분은 놀라운 진정 효과를 나타냅니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제거하여 심리적 안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진정 효과는 우울증과 불면증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물과 만나면 매혹적인 향이 강해져 불쾌한 냄새를 자연스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편백나무 진정 효과
우울증 여성

 

정신 건강과 피로 해소

편백나무에서 발산되는 피톤치드는 심신 안정과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므로 편백나무 사이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편백 제품을 활용하면 진정과 휴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편백 피톤치드의 진정 성분은 바쁜 일상의 균형을 회복시켜 일상의 스트레스 해소와 휴식에 도움이 됩니다.

 

편백나무 활용

편백 피톤치드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 숲을 방문하는 것도 좋지만 시중에는 편백 나무를 가공한 다양한 제품이 있어 편백의 피톤치드 특성을 유지하면서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손톱만큼 작은 편백나무 조각인 편백나무 칩과 큐브, 베개 등은 손쉽게 편백과의 접근성을 주며, 편백수 스프레이는 세균을 제거하고 유해물질을 분해, 냄새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나무 활용
편백나무 큐브와 편백수

 

편백수

인터넷을 통해 쉬게 살 수 있는 편백수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오한과 부종을 완화하고 기관지 천식, 폐결핵 치료에 도움이 되며 심폐 기능을 강화하여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에는 아토피나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