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 불내증 원인 및 증상, 우유 알레르기와 차이점

우유는 단백질을 비롯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특히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유당 불내증으로 우유를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은 가스가 차고 팽만감이나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당 불내증 원인 및 증상, 우유 알레르기와 차이점 등을 알아봅니다.

 

유당 불내증 원인 및 증상, 우유 알레르기와 차이점

 

유당 불내증 원인 및 증상

 

유당 흡수 장애라고도 하는 유당 불내증은 일반적으로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소장에서 생성되는 락타아제 효소가 너무 작거나 기능하지 않으면 유당 불내증이 발생합니다. 락타아제 수치가 낮아도 유제품을 소화할 수 있지만, 수치가 너무 낮으면 유제품을 먹거나 마신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

 

유당 불내증 증상

유당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한 후 락타아제는 소장에서 유당을 포도당과 갈락토오스라는 당으로 분해합니다. 하지만 락타아제가 충분하지 않으면 흡수되지 않은 락토스가 대장으로 이동해, 박테리아가 유당을 분해함에 따라, 이산화탄소와 수소, 메탄과 같은 지방산과 가스를 생성해 유발하게 됩니다.

 


목차
  1. 유당 불내증 원인 및 증상
  2. 유당 불내증 증상
  3. 유당 불내증 원인
  4. 선천적 유당 불내증
  5. 이차적 유당 불내증
  6. 유당 불내증 대 우유 알레르기
  7. 우유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유당 불내증은 일반적으로 유당이 함유된 음식을 먹거나 마신 후 30분에서 2시간 사이에 시작됩니다. 유당 불내증 증상은 대개 가스가 차거나 고창과 복부 팽만감과 메스꺼움, 설사, 위경련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때로는 구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당불내증 원인, 우유와 베지밀

 

유당 불내증 원인

유당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유당분해 효소가 부족해 발생하는 유당 불내증은, 특히,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체강 질환과 같은 소화기질환, 위장 감염, 수술, 외상, 화학요법, 방사선 요법과 같은 치료에서 오는 소장 손상으로 인한 락타아제 효소를 감소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선천적 유당 불내증

선천적인 유당 불내증은 드물지만 유전되는 질환으로 신생아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유당 불내증은 두 부모 모두 선천적 유당 불내증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해 이로 인해 수유할 수 없어 빨리 개선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한 설사와 고칼슘혈증 등이 평생 지속할 수 있습니다.

 

  • 이차적 유당 불내증

이차적 유당 불내증은, 소화기와 관련된 기저 질환과 부상 또는 수술 후 소장에서 락타아제 생성이 감소할 때 발생합니다. 이차적 유당 불내증과 관련된 질병에는 장 감염, 글루텐 분내증, 세균 과증식, 크론병 등이 있으며, 치료됨에 따라 락타아제 수치를 회복하고 증상을 개선될 수 있지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 증상, 복통이 심한 여성

 

유당 불내증 대 우유 알레르기

유당 불내증은 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발생하게 되며, 우유 알레르기는 우유나 유제품에 있는 단백질에 대한 면역기의 반응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우유 알레르기는 생후 첫해에 자주 나타나는 반면 유당 불내증은 일반적으로 나중에 생기며, 유당 불내증은 불편한 정도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반면 알레르기 반응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소아 유당 불내증, 분유를 거부하는 아기

 

우유 알레르기는 생후 첫해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반면, 유당 불내증은 일반적으로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고 불편한 정도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우유 알레르기 반응은 유아기에 발생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우유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우유 알레르기는 우유 속 카세인과 유분과 같은 특정 단백질을 침입자로 여기면서 면역 반응을 일으켜 발생하게 됩니다. 면역글로불린 E 항체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히스타민 반출과 같은 염증을 유발하게 되면, 발진과 부기, 구토, 호흡곤란 등의 심각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