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레시틴은 다양한 식물과 동물에서 자연 발생하는 인지질로 뇌와 신경, 혈액 등 다양한 신체 세포와 조직의 중요한 요소로 세포막 일부이기도 합니다. 또한, 체온을 조절하고 영양소를 저장하며 장기를 보호하는 등 생존에 필수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레시틴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난황 레시틴과 계란 노른자

 

레시틴 효능 및 특성

 

레시틴은 대사 과정과 지방 이동에도 사용되며 세포 건강과 신경계 기능에 필수적인 콜린의 전구체일 뿐만 아니라 콜린은 신체에 의해 뇌세포 간 메시지 전달에 필수적인 신경 전달 물질로 변환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며 궤양성 대장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레시틴 특성

레시틴은 극성 및 비극성 특성을 모두 갖고 있어 유화제이며, 이로 인해 다른 지방 및 오일과 물 성분이 혼합될 수 있어, 식품 산업에서는 오일과 수성 성분을 혼합하는 유화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인체에서 레시틴은 비타민 B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콜린의 전구체로 신경 자극을 전달하는 물질인 아세틸콜린으로 전환되기도 합니다.

 

목차
  1. 레시틴 효능 및 특성
  2. 레시틴 특성
  3. 레시틴 구성 성분과 기능
  4. 레시틴 5가지 효능 및 활용법
  5. 콜레스테롤 저하
  6. 고혈압과 심장병
  7. 치매 예방
  8. 궤양성 대장염
  9. 간 건강과 해독
  10. 레시틴 많은 식품
  11. 레시틴 섭취량
  12. 레시틴 주의점

 

레시틴은 유리 지방산 함량에 따라 점성 반액체부터 분말까지 물리적 형태가 다르며, 순도에 따라 갈색에서 밝은 노란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기에 노출되면 급속히 산화되어 진한 노란색이나 갈색을 띠게 되며 냄새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식물성 레시틴은 콩기름과 비슷하게 부드럽고 견과류 같은 맛이 납니다.

 

레시틴 구성 성분과 기능

레시틴은 모든 세포막에서 발견되는 인지질로 뇌세포를 포함한 신체 세포막을 구성하는, 포스파티딜콜린, 포스파티딜에탄올아민, 포스파티딜이노시톨, 포스파티딜세린, 포스파티드산 등의 혼합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지방 분자 운반과 신호 전달, 신경 자극, 세포 에너지원으로도 사용됩니다.

 

두뇌 건강에 좋은 레시틴, 장기두는 노인

 

레시틴 5가지 효능 및 활용법

 

  • 콜레스테롤 저하

레시틴은 담즙산 분비를 자극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3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2개월 동안 매일 500mg의 대두 레시틴을 보충하면 위약 치료보다 총콜레스테롤이 42%, LDL 콜레스테롤이 56%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고혈압과 심장병

레시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동맥경화를 방지해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9명의 중년 일본 여성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1,200mg의 레시틴을 보충한 여성은 위약을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확장기 혈압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치매 예방

레시틴에는 콜린이 함유되어 있어 뇌 활동과 신경계 건강에 도움을 주고 뇌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린은 뇌 기능과 건강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로 연구에서도, 콜린은 기억력을 높이고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궤양성 대장염

레시틴에 풍부한 포스파티딜콜린은 장 내벽의 점액 성분으로, 장 염증과 박테리아로부터 결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레시틴 보충제는 위약으로 치료받은 궤양성 대장염 환자보다, 장 염증이 50%나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간 건강과 해독

레시틴은 지방 대사에 관여해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질을 간에서 세포로 운반하고 세포로의 침투를 향상해 간 경변, 간염, 독소로 인한 간 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다양한 질병과 간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시틴 보충제 캡슐 및 분말

 

  • 레시틴 활용

레시틴은 독성이 없으므로 식품 첨가물과 제약 산업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천연 유화제나 윤활제가 필요한 식품에 널리 사용되며, 제과에서는 점도를 낮추고, 고가의 재료를 대체하며, 설탕 결정화, 초콜릿의 흐름 특성을 제어하고, 재료의 균일한 혼합을 돕고, 제품의 유통기한을 늘리며, 코팅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시틴 많은 식품

레시틴은 쇠고기 간, 계란, 우유, 유채, 면실유, 땅콩, 옥수수, 콜리플라워, 오렌지 등 다양한 동물성 및 식물성 식품에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레시틴 보충제는 대두, 해바라기 씨, 달걀노른자, 소뇌 등에서 추출해 만들어지며 일부 보충제에는 10~35% 사이의 포스파티딜콜린이 함유돼 있습니다.

 

레시틴 음식 유제품과 기르므 해바라기 씨

 

레시틴 섭취량

레시틴 보충제는 알약, 정제, 캡슐, 소프트젤, 과립, 분말, 액체 형태 등으로 나와 있으며 제조업체에서 1,200mg 캡슐로 제조하지만, 더 낮거나 높은 용량도 있습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 하루 복용량 2,400mg을 권장하기도 하지만 적절한 사용량에 대한 지침이 없어 제품 라벨에 표시된 권장 복용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틴 주의점

레시틴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콜린 수치가 높아져 메스꺼움,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린이 과도하게 높아지면 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발한, 두통, 현기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콜린 섭취는 신장 및 심혈관 문제와 관련된 트리메틸아민 N-산화물(TMAO)의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