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초기증상 및 중풍 전조증상

중풍초기증상 및 중풍 전조증상

중풍은 뇌졸중으로 부르고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 등이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고지혈증은, 당뇨와 비만, 소금섭취, 과도한 스트레스등과 같은 것 들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중풍은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혈액의 순환에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를 말하고 있습니다.

 

중풍초기증상 및 중풍 전조증상


중풍, 뇌졸중 후유증

중풍을 일으키는 뇌혈관 질환은 갑작스러운 의식 장애와 함께 신체의 반신에서 마비를 일으키는 등 급격한 증세 악화로 이어져 만성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뇌졸중 발생률이 높으며, 발병하기 시작하면 1년 내 사망 확률이 68%에 달하고, 뇌기능 손상으로 인해 중풍환자 2~3명 중 1명꼴로 재활치료를 받더라도 일상생활에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중풍 발생 원인

중풍인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 나누며, 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뇌출혈과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노령인구의 증가와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중풍의 주요 원인인 고혈압, 비만, 당뇨환자가 늘어나게 되면서 중풍 환자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쟁이 심한 30~40대에서도 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중풍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풍초기증상 및 중풍 전조증상


중풍, 뇌졸중 전조증상

전조증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중풍, 뇌졸중이기는 하지만, 중풍 환자 중 10~20%의 사람들에게서는, 중풍 뇌졸중 전조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면마비 중에서도 한쪽이 마비되거나 언어장애, 보행과 평형 장애, 심한 두통 현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갑자기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리고,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잘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말이 이상해지기도 합니다.

중풍, 뇌졸중 초기증상

또한, 발음이 아둔해 지고, 심하게 어지럼증이 나타나거나, 중심을 잡지 못하고 술 취한 사람처럼 휘청거릴 때도 나타날 수 있으며, 한 쪽 눈이 잘 보이지 않거나, 심한 두통 등과 같은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되면 중풍 초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즉시 병원으로가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풍초기증상 및 중풍 전조증상


중풍뇌졸중 예방

중풍은 초기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전조증상이나 초기증상이 없이도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도 받아야 하겠지만, 평소에 스트레스를 최대한 적게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급격한 감정변화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풍과도 많은 관련이 있는 고혈압이 있다면, 짠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혈압강하제를 꾸준히 섭취하여 중풍 위험을 줄여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