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산딸나무열매 효능 및 산딸나무 먹는 법 본문

식품, 효능, 건강

산딸나무열매 효능 및 산딸나무 먹는 법

quack 시토스 2018. 11. 21. 00:29
<

산딸나무열매 효능 및 산딸나무 먹는 법

층층나뭇과에 속하는 산딸나무는 낙엽 활엽 교목으로, 나무 가지는 층을 이뤄 수평으로 퍼지며 줄기에는 털이 있다가 차츰 없어지며 나무 높이가 7m 정도까지 자랍니다. 산딸나무 잎은 난형에 서로 마주나고 잎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회녹색으로 어린잎을 채취하여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꽃은 5~6월에 백색으로 피며, 9~10월경에 붉게 익는 열매는 약재로 쓰거나 식용합니다. 한방에서는 산딸나무의 꽃과 열매를 야여지라고 하여 약재로 쓰는데, 수렴성 지혈작용이 있어 외상 출혈 등에 쓰고 있습니다.

 

산딸나무, 산딸나무열매효능, 산딸나무효능, 산딸나무열매


산딸나무는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즐기고 열매는 식용할 수 있으며 약용에 사용하는데 생약명은 사조화 또는 야여지로 불리고 있습니다. 산딸나무는 맛이 달고 떫으며 약성은 평범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산딸나무 열매에는, 타닌과 구연산, 과당, 주석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산딸나무는, 수렴작용으로 지혈, 지사, 청열의 효능이 있으며, 이질과 복통, 복부팽만, 강장, 피로해소, 타박상 골절통, 등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산딸나무 열매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차나 효소를 만들어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산딸나무, 산딸나무열매효능, 산딸나무효능, 산딸나무열매, 산딸나무꽃


약재나 차로 먹을 수 있는 산딸나무의 꽃과 잎은 떫은맛이 나지만, 식용하거나 약으로 쓰는 열매는 가을에 딸기모양으로 익으며 단맛이 나기 때문에 사람들뿐만 아니라 새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산딸나무 열매로 과일주를 담으면 알코올 성분은 사라지고 물맛이 난다고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회복해주며 장 기능의 회복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딸나무는 지역에 따라서, 박달나무, 들메나무, 소리딸나무 틀낭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가로수로 많이 사용되는 서양 산딸나무는 봄에 잎보다 꽃이 먼저 피며 꽃의 색깔도 다양하고 높이도 크게 자라지 않는 등 우리나라 산딸나무와는 달리 키가 작아서 조경수로도 좋습니다. 서양 산딸나무는 오랫동안 유럽이나 미국에서 사랑을 받아온 나무로, 미국의 버지니아 주와 노스캐롤라이나 주,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의 주를 상징하는 꽃이기도 합니다.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시절에는 남자들이 이 꽃을 사랑하는 여인에게 보내 고백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딸나무, 산딸나무열매효능, 산딸나무효능, 산딸나무열매, 산딸나무꽃,산딸나무효능


산딸나무 꽃은, 위에서 내려다보면 하트모양의 꽃포가 2장씩 서로 마주보고 있어 십자모양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기독교인들은 신성한 나무로 여겨왔으며, 예수님이 못 박힌 십자가를 산딸나무로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산딸나무의 영어식 이름은 'Dogwood'인데, 전해져온 말로는, 산딸나무 껍질을 다린 물로 개의 피부병과 개에 물린 상처를 치료했다는데서 유래 했거나, 목질이 단단한 산딸나무로 단도의 손잡이를 만들어 사용했다는데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산딸나무열매 효능 및 산딸나무 먹는 법


약재와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산딸나무는 최근 들어 공원이나 정원, 가로수로도 많이 심고 있습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아름다운 꽃과 열매 붉은 단풍까지도 아름다워 오랫동안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명력이 강하고 환경오염에도 잘 적응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딸나무는 잎과 열매 줄기 까지도 식용 및 약재로 사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은행나무 열매 처럼 악취가 나지 않아 가로수나 조경수로 더욱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