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보는 정보

비문증 원인 및 증상, 비문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 본문

식품, 효능, 건강

비문증 원인 및 증상, 비문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

시토스 2022. 1. 4. 13:26

비문증 원인 및 증상, 비문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

비문증은 많은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자연 노화 과정의 일부로, 안구 유리체에 부유물이 있을 때 검은 점이나 실같이 떠다니는 거미줄, 그림자, 검은 구름 등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유물은 유리체 자체에서 생성되기도 하는데 유리체의 콜라겐 조각이 뭉쳐서 보푸라기 같은 구조를 형성할 수 있으며, 신경 교조직이나 유리체 출혈 등으로 인해 생긴 불순물이 유리체에서 떠다니며 생길 수 있습니다.

 

비문증 검사

비문증은 유리체 내부에 있는 부유물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 눈앞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우리가 보는 것은 빛을 감지하고 볼 수 있게 해주는 눈 뒤쪽을 연결하는 세포층인 망막에 드리워진 그림자로, 점이나 원, 선, 고름 또는 거미줄과 같은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은 일반적으로 중년 이후에 잘 발생하는데 유리체가 농축되거나 줄어들면서 후방 유리체 박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 원인이 되는 안구 출혈 이미지

부유물 생성 원인

비문증 원인이 되는 부유물은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비문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50세 이상, 근시가 있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과거에 눈을 다치거나 출혈이 있었던 사람 백내장을 교정하는 수술을 받았던 사람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비문증은 플래시를 함께 또는 단독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섬광은 주로 유리체가 긴장을 일으킬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이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은 유리체 박리이며, 대부분 갑작스럽게 생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치료 없이 자연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과 망막이 찢어지는 망막 박리나 망막열공 등 망막질환의 전조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비문증 환자가 빛의 섬광을 본다면, 망막 파열을 일으켰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드물게 심각한 안 질환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당뇨병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수치가 높으면 망막 혈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비증식성 당뇨병성 망막 병증 환자의 경우 작은 망막 혈관이 새거나 망막이 부어오를 수 있으며, 삼출 된 혈액은 부유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증식성 당뇨병성 망막 병증에서는 새로운 혈관이 성장하고 이러한 섬세한 구조가 유리 체액에서 파손되고 출혈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적을 때 어두운 부유물을 경험할 수 있으며 출혈이 많아지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눈에 좋은 시금치

안과 질환

녹내장이나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 한쪽 눈에 망막 박리가 있거나 망막에 약한 반점이 있는 환자, 눈 부상, 망막 박리 가족력이 있는 환자는 망막 박리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근시는 눈이 빛의 초점을 제대로 맞출 수 없어 이미지가 망막에 형성되지 않고 망막 앞에 형성되는 경우 부유물이 생기기 쉽고, 눈에 염증이 있으면, 민감성, 발적, 통증과 반점, 부유물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비문증 치료

망막 파열 또는 망막 박리와 관련이 없는 대부분의 후방 유리체 박리로 나타나는 비문증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새로운 후방 유리체 박리와 관련된 새로운 부유물은 일반적으로 몇 주에서 몇 달에 걸쳐 해결되며 완전히 사라지지 않더라도 해롭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후방 유리체 박리가 있는 환자가 망막 파열이나 망막 박리가 있는 경우에는 빠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유리체 젤이 눈의 벽에서 멀어지면 망막이 찢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부유물로 나타날 수 있는 소량의 출혈을 일의 킬 수 있습니다. 망막이 찢어지면 시력을 위협하는 망막 박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수년 동안 비문증을 경험했더라도 새로운 부유물이 보이면 즉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새로운 부유물과 함께 깜박이는 빛의 경험은 후방 유리체 박리, 망막 파열 또는 망막 박리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과 보충제

비문증에 좋은 음식

비문증은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 루테인,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각종 안과 질환을 예방하고 황반 변성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잎이 많은 채소와 연어와 같은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음식은 시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비문증에도 좋습니다. 비문증이 나타나면 처음에는 불안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할 때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으로 눈 비비는 여성

비문증 예방

비문증을 일으키는 눈 부유물은 독소 축적으로도 형성될 수 있으며 물을 충분히 마시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을 자주 비비는 행위는 유리체 변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보호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눈을 혹사하지 말아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20-20-20 규칙을 정해서 눈을 보호하는 것을 권하고 있는데, 20분마다 20초 동안 20피트 이상 떨어진 곳을 보는 것도 눈을 보호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