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빨리 낫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장염은 소장과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소화기 질환으로,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며 급성 장염은 설사, 구토, 복통 등을 동반하게 되며, 만성 장염은 오래가는 설사나 변통을 특징으로 합니다. 나이가 낮을수록 발생률이 높은 장염은 주로 여름철에 많지만, 겨울에도 흔합니다. 이 글에서는 장염 빨리 낫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방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장염 주요 원인 및 증상

 

장염은 콜레라, 대장균, 이질 등의 세균과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오염된 물이나 음식도 원인이 됩니다. 또한, 부적절한 식습관, 스트레스, 약물 부작용으로도 생길 수 있으며, 설사, 구토, 복통, 발열, 메스꺼움과 탈수, 전해질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염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며, 감염성 장염의 경우 세균, 바이러스, 진균, 원충, 기생충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중독이나 이질, 장티푸스 같은 세균 감염이 주요 원인이지만 약품, 알코올, 식품 알레르기 반응, 스트레스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설사로 대부분은 갑작스럽게 시작되며, 하루에 여러 차례 묽은 변을 보게 됩니다. 심한 경우 수인성 설사로 이어져 심각한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설사를 하더라도, 수분은 적절히 보충하고 쉬어야 합니다.

장염 주요 원인

 

  • 바이러스 감염

장염은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으로, 오염된 음료수, 음식, 손, 입, 대변 등을 통해 전염됩니다. 특히, 로타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해서 적은 수로도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 세균성 및 식중독

장염은 세균도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살모넬라, 대장균, 캄필로박터 등이 주요 원인균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로 오염된 육류나 계란, 비위생적이거나 방치된 음식을 통해 감염되며 여름철 식중독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음식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나 약물 부작용으로 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불내성이나 항생제 복용 후 발생하는 장염은, 장내 미생물 균형이 파괴돼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과도한 음주도 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의 증상

 

  • 복통 설사

장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설사로 대부분 갑작스럽게 시작되며, 하루에 여러 차례 묽은 변을 보게 됩니다. 특히 설사와 함께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심한 경련성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구토 증상

구토도 장염의 흔한 증상 중 하나로 특히 바이러스성 장염의 경우 구토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구토와 설사가 동시에 발생하면 탈수 위험이 커지므로 적절한 수분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 발열 오한

발열과 오한도 장염의 주요 증상 중 하나로, 체온이 38도 이상 올라가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은 세균성 장염에서 나타납니다. 특히 발열이 오래가거나 고열이 발생하는 환자는 진료를 받아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장염은 메스꺼움, 식욕 부진, 전신 무력감 등의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탈수나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빨리 낫는 법은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필수적으로, 설사로 인해 수분이 급격히 손실되므로, 물이나 이온 음료를 자주 마셔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소화가 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초기에는 금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위장을 쉬게 하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24시간 이상 금식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죽이나 삶은 감자, 바나나 등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어 위장에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은 개인위생 관리도 중요하며, 가족 간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수건과 식기를 따로 사용하는 등의 위생관리를 통해 2차 감염을 막아야 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 증식과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장염 관리

장염은 대부분 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호전되지만, 증상이 일주일 이상 가거나 악화할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수액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으며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